_WORKING/CODE STATES PMB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W2D3 #과제, Problem Interview를 설계해보자

하재(민) 2022. 3. 23. 15:30
728x90
관련 수업 정리 자료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W2D3 #수업정리, 설문조사 & 인터뷰는 VOC 수집의 확실한 방법

서론 오늘부터 수업 내용과 과제를 분리해서 업로드하고자 한다. 일단 내 개인적인 공부 스타일은 수업을 들으면서 블로그에 바로 정리하는 것이다. 공부하고 다음에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hajae-elog.tistory.com

 

 

과제) Problem Interview
문제를 발견하고자 하는 주제 하나를 선정해 Problem Interview 절차대로 문제 발견을 위한 인터뷰를 설계하시오.

 

 

 

 

이번 과제는 위 그림처럼 Problem Interview 절차대로 인터뷰를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어떤 프로덕트를 만들 목적으로 인터뷰를 진행할지 전제가 필요하다. 그래서 난 투두메이트의 출시 이전 PM이라고 생각하고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한다.

 

 

About Interview)

주제 :
 → 계획한 일은 동기부여가 필요하신 가요?

배경 :
 → 할 일을 투두 리스트로 관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혼자서 하니까 동기부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참고로, 투두메이트 서비스가 현재 없다고 가정한다.

목적 :
 → 투두 리스트를 사용했다가 안 하게 된 사람의 상황과 고민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 고민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
 → 투두 리스트를 사용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현재 사용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동기부여의 부재가 있을 것이다.

페르소나 설정 :
 → 이름 : 신주연(여, 24)
 → 직업 : 취준생
 → 취미 : 인스타그램 중독
 → 성격 : 수동적 계획 주의자
 → 특징 :
    → 학교는 서울 소재에 기계공학과를 졸업함
    → 졸업하고 본가인 부산에서 취업 준비를 하고 있음
    → 코로나의 영향도 있고 졸업도 해서 친구들이 다 고향으로 내려감
    → 오프라인 스터디를 하고 싶어도 힘들고, 온라인은 어떻게 구할지를 모름

 

 

 

Welcome

 

 

안녕하세요, 주연님. 우선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뷰 전 사전 설문조사로 이전에 투두 리스트로 할 일을 관리했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해주셨네요. 본 인터뷰는 '투두 리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인터뷰는 30분 이내로 소요될 예정이며, 이전에 느꼈던 것들을 편하게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추후 인터뷰 정리를 위해 녹음도 병행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Collect Demographics

 

 

우선 성함과 나이, 직업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올해 2월에 서울 소재의 대학교를 졸업하고 본가인 부산으로 내려와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24살 신주연입니다.
아, 취준생이시네요. 혹시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현재 진행상황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 작년 하반기엔 인턴과 졸업 과제를 병행하고 있어서 제대로 된 취업준비를 못했고,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올해 1월부터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서류는 20곳 정도 지원한 것 같고요, 지금 진행 중인 거는 서류 3곳, 면접 2곳 있습니다.

 

 

 

Tell a Stroy

 

 

현재 진행되는 곳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빌며, 본격적으로 인터뷰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사전 질문을 통해 확인한 바로는 스스로가 계획적인 사람이라고 했으며, 예전에 투두 리스트로 할 일을 관리했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하셨네요. 투두 리스트는 언제 사용했나요?

 → 작년 인턴을 시작하면서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왜 사용하기 시작했나요?

 → 수업과 알바를 병행할 때에는 투두 리스트보단 캘린더를 사용해서 일정을 관리했는데, 졸업반이 되고 인턴까지 하면서 일정보단 할 일을 관리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고, 할 일 또한 많아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 투두 리스트 사용을 멈추게 되었나요?

 → 올해 1월까지 사용하고 2월부터 사용을 안 했습니다.
혹시 사용을 멈추게 된 시기가 인턴을 그만둔 시기와 동일한가요?

 → 아니요, 인턴은 작년 12월까지 했고, 인턴이 끝난 후에 한 달 정도 더 사용했습니다.
인턴 후에는 투두 리스트 내용이 어떤 것으로 채워졌나요?

 → 인턴 후에도 취업 준비를 하거나 사이드 프로젝트 등 여러 할 일이 있어서 주로 그런 내용들로 채워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왜 투두 리스트를 사용하지 않나요?

 → 음,, 동기부여의 부재가 꽤 큰 것 같아요. 사실 투두 리스트를 시작하게 된 결정적 계기가 인턴뿐만 아니라 취업 스터디도 있었어요. 같이 스터디하던 친구들끼리 매일 할 일들을 정리하고 서로 공유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거기에 저는 인턴 업무도 있다 보니까 도장깨기같이 완료 항목을 채우는 맛이 있었고, 상대적으로 많은 일을 했다는 뿌듯함을 느끼곤 했어요. 완료한 일에 친구들이 응원도 해줬고요. 근데 12월 수업과 인턴을 끝내고 본가로 내려오니까 혼자서 공부하고 준비하는데, 동기부여나 뿌듯함이 사라지고 투두 리스트를 채우는 것 자체가 일이 된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만일 스터디를 계속한다면 계속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코로나이기도 하고 스터디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혼자 취준 하고 투두 리스트도 안 하는 것 같아요.

 

 

 

Problem Ranking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주연님이 투두 리스트를 사용했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릴 수 있을 것 같고, 이것들을 할 수 없어 동기부여가 되지 않고 결국 사용하지 않게 됐다고 이해가 됩니다. 맞나요?

 1. 동기부여를 해줄 단체나 모임
 2. 투두 리스트의 공유
 3. 멤버들의 응원

 → 네, 맞습니다.

 

 

 

Explore Customer's Worldview

 

 

네, 확인 감사합니다. 그러면 투두 리스트를 사용했던 세 가지 이유의 부재로 현재 사용하지 않는데 이러한 문제를 겪는 상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저는 스터디의 부재가 큰 것 같아요. 스터디를 더 포괄적으로 본다면 사람들과의 소통인 거죠. 오프라인에서 만날 때에는 자신의 투두 리스트를 그냥 보여주기만 하면 쉽게 공유했고, 멤버들이 서로 응원도 바로 해줬죠. 아, 같은 목표를 가지고 투두 리스트를 채우는 것도 한몫한다고 생각하고요, 당시 스터디가 취업 스터디였는데 멤버들 중 반 이상은 취업을 했어요. 그래서 그 스터디 멤버들과 다시 투두 리스트를 채워보자고 하기에도 애매해진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럼 같은 목표를 가진 스터디나 모임의 부재로 투두 리스트를 하지 않고, 기존 스터디를 활용해서라도 사용하려는 노력을 해보신 거네요?

 → 네.
그럼 현재는 다른 대안을 찾으셨나요?

 → 아니요, 네이버 밴드나 카페, 소모임 등 다양한 모임 플랫폼을 찾아보긴 했는데 대부분 친목이 크고 할 일을 공유하는 기능이 많이 없더라고요. 심지어 인스타그램으로도 찾고 해 봤는데 여기도 결국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이나 밴드, 카페 등으로 넘어가서 운영되더라고요.

 

 

Wrapping Up

 

 

네, 감사합니다. 오늘 준비한 인터뷰는 여기까지입니다. 바쁜 시간 내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며, 현재 SNS 기능이 있는 투두 리스트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답변해주신 사항을 바탕으로 더욱 편리한 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심히 들어가세요~

 

 

Outro

 

 

맨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투두메이트의 출시 이전 PM이라고 생각하고 인터뷰를 설계해보았다. 사실 나도 투두메이트를 사용하는 입장이고 주변에서도 얘기하는 장점은 '동기부여'다. 계정을 팔로우하면 서로의 투두 리스트를 볼 수 있고, 완료한 항목에 응원 이모티콘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알람 설정까지 하면 친구가 할 일을 완료했을 때 알람이 간다. 이러한 기능들이 결국 서로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위 인터뷰를 설계하면서 개인적으로 투두메이트에 바라는 기능이 바로 '모임'기능이다. 최근 토스도 오픈 채팅방 기능을 출시하면서 커뮤니티 기능을 적극적으로 밀고 있다. 투두메이트야말로 학생들과 공부하는 일반인들에게 최적의 서비스이며, 스터디나 모임 기능이 있다면 꽤 괜찮을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비스분석] #todo_mate, To-do list의 SNS화

해당 서비스 분석은 2021년 7월 9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에 기능 변경 및 서비스 종료가 될 수 있습니다. 나는 ESFJ이다. 각 지표의 특징이 있다고는 하는데 오늘 소개할 서비스와 관련된

hajae-elog.tistory.com

728x90